티스토리 뷰

현재 서울 부산을 비롯한 전국에 강풍 주의보 강풍경보 풍랑주의보 한파경보 한파주의보가 내려졌습니다. 현재 어느 지역에 강풍 주의보, 경보가 내려져있는지와 서울 부산 날씨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강풍주의보 경보 특보의 기준과 강풍시에 행동요령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게시글 하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국 강풍주의보

 

 

전국적으로 강풍이 불면서 많은 지역에 강풍 특보가 내려졌습니다. 북쪽의 찬기운을 가지고 오는 2023년 첫 한파특보도 예상됩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11월 6일 오후 3시를 기준으로 전국 대부분 지역에 강풍특보가 내려졌습니다. 전남, 경남 일부 내륙은 제외되었습니다. 또한 서해안, 강원, 경북 동해안 강풍경보(전남을 제외)와, 그 외의 지역에는 강풍주의보가 내렸습니다. 이번 바람으로 이상기온이라 불리던 늦가을 무더위는 물러나고 추위가 시작될 것이라고 합니다. 강품은 11월 7일 오전까지 계속될 것이라고 합니다. 현재 갑작스러운 강풍으로 인해 항공, 선박의 운항이 멈추었고, 강풍으로 인한 사건사고도 계속적으로 일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6일 오전 서울 동대문구 굴다리 지하차도 근처의 건물이 패널이 떨어져 차량피해가 있었고, 인천 강화군에서 낚시를 하던 사람 3명이 고립되었다 구조되었습니다.

 

 

서울 부산 전국 날씨

강풍으로 인해 7일 수도권 오전 기온은 서울은 3도, 인천은 5도, 수원은 4도, 양평은 3도로 예상되며 강력한 바람으로 인해 체감온도는 영하권에 머무르는 것도 있다고 합니다. 부산 날씨는 아침 기온 11도, 경남은 아침 9도~11도 사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추위는 수요일(8일)까지 이어졌다가 9일부터는 잠시 풀렸다가 다가오는 주말부터 다시 추위가 시작될 것이라고 합니다.

 

강풍주의보 경보 특보 기준

강풍특보에는 강풍주의보와 강풍 경보가 있습니다.

1. 강풍주의보: 육상에서 풍속 14m/s 이상 또는 순간풍속 20m/s 이상이 예상될 때 (다만, 산지는 풍속 17m/s 이상 또는 순간풍속 25m/s 이상이 예상될 때) 강풍주의보가 내려집니다.

2. 강풍 경보: 육상에서 풍속 21m/s 이상 또는 순간풍속 26m/s 이상이 예상될 때 (다만, 산지는 풍속 24m/s 이상 또는 순간풍속 30m/s 이상이 예상될 때) 강풍 경보가 내려집니다.

 

강풍시 행동요령

1. 강풍이 불 때에는 주변 건물의 간판이나 조립식 건물의 지붕, 길가의 가로수, 전신주, 옥외 시설물이 떨어지거나 날아올 수 있습니다. 심하게 바람이 불 경우에는 안전을 위해 실내에 머무르는 것이 좋습니다.

2. 오래된 창문은 강풍으로 인해 파손될 수 있으니 사전에 교체하거나 테이프나 안전필름을 통해 보강하는 것이 좋습니다. 창문틀과 유리창에 틈새가 있으면 유리창이 부서질 수 있기 때문에 강풍시에는 틈새가 없도록 보강하여 유리창이 흔들리지 않도록 해주세요.

3. 강풍에 의해 날아갈 가능성이 있는 외부 전시물, 설치물의 경우 미리 실내로 이동해 두고, 강풍주의보나 경보가 내리면, 간판이나 에어컨 실외기 등의 설치물이 잘 고정되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 주세요.

4. 강풍시에는 파도에 휩쓸릴 수 있기 때문에 해안가 근처에 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강풍에 노출되는 전신주와 전선들은 누전, 감전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연결부위를 점검하고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