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간은 침묵의 장기로 불리며, 심각하게 손상되기 전까지는 문제가 있더라도 알아차리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문제가 있다면 간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꼭 확인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요즘에는 문제가 있으면 혈액검사나 초음파를 통해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 나빠지면
간은 소화장기로 음식물의 소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담즙을 만들고, 물질의 대사와 해독, 단백질 합성, 독소배출, 면역력기여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간기능이 떨어지면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간이 안 좋으면 식욕저하, 원인이상의 무력감, 미열, 근육통, 피로감이나 멍이 잘들 수도 있습니다.
간은 심장에서 만들어진 혈액을 저장하는 역할을 하고, 저장된 혈액을 필요한 장기에 보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과정에서 간은 하루동안 생활하면서 더러워진 혈액을 해독하는 역할을 합니다. 간에서 가장 많이 혈액을 보내는 장기는 눈과 머리입니다. 따라서 간의 기능이 떨어지면 제대로 해독되지 않은 혈액이 눈과 머리를 비롯한 장기에 공급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고 각 장기의 기능이 약해집니다.
여성의 경우 우러경량이 줄거나 멈추기도 합니다. 또한 간이 약해지면 소화가 어려워 기름진 음식을 먹는것이 힘들며, 메스껍거나 신물이 올라오고, 배가 부글거리거나 가스가 차고 대변활동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배에 복수가 차기도 합니다. 또한 신체에도 문제가 생기는데 온몸이 떨리거나 뻣뻣해지고, 눈에 충혈이 생기고, 손톱이 얇아지거나 변형을 일으키고 갈라집니다.
눈충혈 원인
간의 기능이 떨어지면 가장 먼저 눈이 어두워집니다. 눈에 제대로 해독되지 않은 혈액이 공급되면, 눈의 기능이 약해지고, 탁한 혈액이 눈에 머무르면서 충혈이 생기고, 시력이 나빠집니다. 실핏줄 같은 충혈이 생기고, 눈앞에 어른거리는 것 같이 어지러우며 근육을 움직이는 것이 어렵습니다. 또한 눈이 노랗게 변해도 간이 안 좋을 수 있습니다. 이는 혈액 속 빌리루빈의 수치가 높아지면서 눈과 피부, 점막이 노랗게 변하게 되는 것으로, 간이 빌리루빈 대사능력이 낮아져서 빌리루빈을 제대로 배출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손톱 발톱
손톱에 가로선이 하얀 띠처럼 나타나면, 간에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간이 좋지 않으면 손톱이 하얗게 보일 수 있는데 이는 황달 때문으로, 혈액 내 헤모글로빈 성분이 감소하게 하얗게 보이는 것입니다.
좋은 음식
간에 좋은 음식으로는 시금치가 있습니다. 시금치는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주며, 눈의 피로를 줄여주고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염증을 개선하고 간의 혈액순환의 촉진을 도와줘, 야맹증, 황반 변성증, 백내증 등 다양한 질환 예방 좋습니다.